지난 3월 16일(목)에 거행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추…
1921년 5월 12일 도산선생이 임시정부 …
부산흥사단과 부산진구청이 손잡고 "부산진시민대학"을 열…
도산은 그의 생애를 통해 한말 신민회 시절 평양에서 세운 대성학교(大成學校)를 비롯해 몇 개의 학교를 세웠으며, 동시에 청소년 훈련을 위한 단체로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별도로 만들어 이끌었다. 특히 도산이 1913년 미국에서 조직한 흥사단은 한말의 청년학우회를 계승한 단체로서,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만든 목적은 그가 직접 작성한 규약 속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고 볼 수 있다. 흥사단 약법의 목적 조항은 다음과 같다.
도산이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설립한 것은 위에서 보듯, 주로 동맹수련이라는 방식을 통해 건전한 인격과 강한 단결력을 가진 인물들을 양성함으로써 민족전도대업의 기초로 삼겠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기초’라는 말의 구체적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따라서 흥사단운동의 목적을 좀 더 분명히 알기 위해서는 우리 겨레의 독립과 번영을 궁극적 목적으로 했던 도산의 민족운동론 체계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는 작은 수첩에 그의 민족운동론 체계를 도표형식으로 잘 요약해 두고 있었다. 이를 통해 그의 민족운동론 체계를 살펴보면, 그 속에서 기초로서의 흥사단운동이 무엇을 뜻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우리 민족운동에 대해, (1)기초 (2)진행준비 (3)완전준비 (4)진행결과 (5)완전결과라는 다섯 단계를 설정해 놓고 접근하고 있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위의 다섯 단계를 셋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흥사단 운동론은 도산의 총체적 민족운동 구상 속에서 가장 기초를 이루고 있었다. 요컨대, 그것은 장차 독립운동과 건국사업에 헌신할 지도적 인물들을 양성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이 때 그가 민족운동의 지도적 인물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기대했던 것은, 건전한 인격과 그에 바탕을 둔 단결의 능력이었다. 그리하여 인격훈련과 단결훈련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