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당시 흥사단은 독립운동에 헌신할 지도적 인물을 양성하고, 부강한 독립국가를 건설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비전은 힘과 실력 배양을 토대로 한 자주독립운동을 전개하여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고 고르게 잘 살 수 있는 참된 민주공화국 건설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해방 후 흥사단은 나라의 발전과 번영에 이바지할 인물양성에 매진하는 한편 고등학교 · 대학교 · 청년 아카데미를 조직하여 한국 사회의 민주화에 기여하였습니다.
현재 흥사단은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으로 민족통일운동, 투명사회운동, 교육운동 등 3대 시민운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 풀뿌리 시민운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흥사단은 전국의 25개 지부와 미국과 캐나다에 9개 지부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회관, 수련관 등 22개 청소년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2012 청년평화통일 페스티벌](上) [도산통일연구소 창립 기념 특별통일포럼](下)
- 민족통일 촉진과 세계평화에 기여하고자 창립(1997년 3월 8일)하여 통일포럼, 한․중 청소년 친선문화제, 청소년 통일교육, 통일과수원 만들기, 한․중 청소년 평화백일장, 통일아카데미 강좌, 청소년 통일문화한마당, 청소년․대학생 통일캠프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 [반부패 시민단체 대선 기자회견]
(上)- [강동교육청-토성초 연계 도덕교과 수업]
(下)
- 사회의 부정과 부패, 비리와 거짓을 없애기 위해 창립(2001년 5월 12일)하여 성명과 논평, 토론회 등을 통해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반부패 정책활동’과 청소년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정직의 가치를 심어주는 ‘투명교육’ 진행하고 있습니다.
-
- [민주시민교육]
(上)- [대선기획 모드니포럼]
(下)
시민과 청소년이 함께 건강한 교육과 청소년 육성을 위해 창립(2002년 10월 5일)하여 독서토론회, 교육정책시민토론회, 인권교육전문가양성과정, 평생교육실습, 인권감수성교육 등 교육활동과 청소년인권포럼 ‘위더스’ 등 청소년모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미소친철 웃음 홍보단]
(上)- [도산의 숲 가꾸기 해외봉사활동]
(下)
지역 현안에 따른 의제를 개발하여 더불어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며 지역의 다른 시민 단체들과 연대하여 풀뿌리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 [독립유공자후손돕기 선포식]
(上)- [독립유공자 캠프]
(下)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사회에 알리고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을 예우하기 위해서 장학금 지급, 인성교육을 위한 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 [미래사회리더스쿨 안철수 교수 초청 특강]
(上)- [거리캠페인]
(下)
1963년부터 도산 정신과 흥사단의 이념을 보급하기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개하여 현재 약 10만 명에 달하는 회원이 사회 각 분야에서 지도적 역량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현재까지 미래사회리더스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경상남도 청소년 해외봉사활동]
(上)- [무료급식소 봉사활동]
(下)
지역사회 공헌과 참여정신, 자기계발을 위해 단우 및 시민이 참여해 무료급식, 멘토링, 독거노인 환경개선 사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시민을 대상으로 강좌, 토론회 등 사회교육 프로그램 실시하며 인재양성을 위해 장학 사업과 각종 도서를 출판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