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흥사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부산 흥사단

흥사단 본부
 
·
·
·
·



부산흥사단 회원가입하기
부산흥사단 후원하기

활동 사진
/heungsa_hist1.php

민족에 눈을 뜬 청년 도산

구한말 일본의 조선 진출은 청(중국)은 물론, 같은 야심을 가진 러시아와의 정면충돌을 피할 수가 없었고, 급기야는 청일전쟁(1894년)과 러일전쟁(1904년)을 일으켰다. 일본은 두 전쟁에 승리한데 이어 영·일 동맹을 체결하고, 미국과의 비밀 협약을 통하여 한반도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본격적인 식민지화 작업에 착수했다.

이 무렵 고향인 평양에서 서당 선배 필대은의 영향으로 새로운 사조에 눈뜨기 시작한 16세의 안창호는 열강들의 각축장이 된 조국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나라에 힘이 없음을 통감하였다.

도산은 힘의 중요한 요소는 지식, 경제력, 도덕력이라고 생각했다. 그 중에서도 정직을 바탕으로 한 신용 즉, 인격의 힘은 모든 일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임을 자각하기 시작했다. 나라가 부강해 지려면 개개인이 부강해야 하며, 국민 개개인이 힘 있는 국민이 되려면 우선 나부터 힘 있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흥사단(興士團)의 창단 , 민족의 각성과 계몽운동을 전개하다.

1912년 미국에 도착한 도산은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장에 취임하여 교포들의 결속을 다지는 한편, 독립운동의 핵심 인물을 기를 새로운 단체의 조직에 착수했다. 그 취지는 청년학우회와 유사하지만 이름은 ‘흥사단(興士團)’으로 하였다.

1913년 5월 13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홍언(경기도), 염만석(강원도), 조병옥(충청도), 민찬호(황해도), 송종익(경상도), 강영소(평안도), 김종림(함경도), 정원도(전라도) 등의 8도 대표를 포함하여 25명의 창립위원으로 흥사단이 탄생되었다.

1920년 1월부터 상해의 흥사단 단우회는 흥사단 약법을 인쇄하고, 박선·정인과·김병연 등 미주에서 건너온 단우들과 더불어 흥사단 원동 위원부의 설립을 추진하는 한편, 안국형·김여제·박현환·주요한 등의 입단 문답과 입단식을 시작으로 새로운 인재들을 속속 단우로 맞아들였다. 당대의 문장가요 천재적 작가인 이광수와 조국의 독립·부흥과 흥사단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백영엽·이용설·차이석·선우훈 등이 입단한 것도 이 무렵의 일이다. 그리하여 9월에 정식으로 원동위원부가 설립되었다.
1924년에는 이른바 갑자논설로 알려진 <동포에게 고하는 글>을 발표하고, 남경에 동명학원을 세워 미주로 유학할 인재들을 교육하는 한편, 꾸준히 이상촌 건설을 위한 토지를 물색하다가 1931년에는 남경에 부지를 매수하였다. 그러나 이듬해 4월 29일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계기로 도산이 일경에 체포되어 국내로 압송됨으로써 끝내 실현을 보지 못하였다.

1921년 귀국한 춘원은 박현환·김태진·김항주 등의 단우들과 더불어 뜻있는 동지들을 규합하여 이듬해 2월 12일 서울에서 수양동맹회를 창립하였다. 그 목적과 조직·방법 등이 흥사단과 동일하였으나, 일제의 감시를 피하기 위하여 수양 동맹이라는 표현을 택했다.

한편 1923년 1월 16일에는 평양에서 김동원·김성업·김병연·조명식 등 대성학교 동창생들이 모여서 ‘동우구락부’를 조직함으로써 국내에 두개의 흥사단 조직이 탄생된 셈이다. 1925년 12월 두 단체의 대표들이 서로 회합을 거쳐 ‘수양동우회’로 통합하고, 규약은 수양동맹회의 것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그 후 다시 ‘동우회’로 이름을 고쳐, 1926년 5월에는 <동광>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흥사단주의를 통한 민족의 각성과 계몽운동을 전개했다.

시련속 단우간의 결속과 독입운동

1937년 6월 7일, 중·일전쟁을 일으키기 꼭 1개월 전에 한반도에서의 민족주의 세력을 말살하기 위하여 민족지도자들에 대한 일제 검거령을 내렸다. 그리하여 전국에서 약 5백 명이 검거되고, 흥사단우도 도산을 포함하여 약 70명이나 검거되었다. 이어서 8월 6일에는 유치장에 감금된 단우들에게 강제로 동우회 해산서에 날인하게 하여 국내에서의 흥사단 운동은 15년 만에 중단되었다. 도산은 앞서 2년 반의 옥고를 치르고 가출옥하여 평양 대보산 송태산장에 은거하며 이상촌 건설을 구상하던 중, 또 다시 투옥되었다. 그 길로 병을 얻어 보석으로 풀려났으나, 1938년 3월 10일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다른 단우들은 약 5년에 걸쳐 차례로 석방되었으나, 그동안의 고초도 이루 말할 수 없었지만 이로 인하여 흥사단의 활동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1938년 8월 18일에는 예비단우 5명과 통상단우 8명에 대한 제적 및 출단이 단행되었다. 친일 단체인 ‘대동민우회’에 가입하여 반민족적 해단 행위를 했기 때문이다. 그 후에도 1940년대에 접어들면서 일제의 탄압과 회유가 더욱 심해지면서 적지 않은 단우가 동요되고 변절을 한 사실은 흥사단으로서도 치욕일 뿐만 아니라 민족사의 비극이다.

비록 국내에서의 조직은 와해되었으나, 그런 시련 속에서도 많은 단우들이 미주와 원동에서 굳건히 단을 지키며 동맹수련과 독립운동을 계속하고 있었기에 광복의 그 날을 맞을 수가 있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서비스 이용약관 상단으로

사단법인부산 흥사단부산광역시 동구 홍곡로 91번길 2
Tel (051) 469-1129 Fax (051) 468-0140 e_mail: busan@yka.or.kr
Copyright © 사단법인 부산흥사단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휴먼소프트 연락처:051-636-6311 email: human@humansoft.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