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우(회원) 가입 안내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부산 흥사단

부산 흥사단
 
·
·
·
·
·
·
·
·
·
·



부산흥사단 회원가입하기
부산흥사단 후원하기

활동 사진

 

 

 

흥사단 회원이 되면

 

흥사단의 회원은 '단우(團友)'라고 합니다. 흥사단의 친구라는 뜻이겠지요.

사실 흥사단에서는 '동지'라는 호칭을 쓰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날 때는 친구보다는 동지가 좀 더 편한 호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흥사단의 이념을 실천하려면 홀로 서 있는 것보다는 동지와 함께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사단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흥사단의 취지에 공감하고, 평생 자기 연마를 하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봉사하실 분은 흥사단에 가입하십시오.

그러면 평생 뜻을 함께 하는 동지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흥사단 단우로 살아간다는 것은 참되고 진실한 삶을 사는 것이며,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 일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흥사단 단우는 무엇을 하는가 

 

흥사단은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사상 체계(구국 이념)를 '이념'으로 받아들여서 이의 실천과 실현을 위하여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구국 이념이란 민족을 부흥시키기 위하여[일제 시대 때는 독립과 독립 후의 민족 부흥], 민족적 사명감을 가지고 민족과 국가를 위하여 실천·봉사하는 일꾼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흥사단은 민족을 부흥시키기 위하여 민족적 사명감을 가지고 민족과 국가를 위하여 실천·봉사하는 일꾼을 양성하려는 단체입니다.

흥사단 단우는 흥사단의 이념 체계에 공감하고, 이 이념 실천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흥사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사람입니다.

즉, 흥사단 단우는 건전한 인격을 갖추고, 신성한 단결을 이루며, 민주시민으로서의 품격을 갖추기 위하여, 개인이 노력함과 아울러 흥사단에서 단우들과 동맹수련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흥사단이 민족과 국가를 위하여 실천 봉사하는 일꾼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일에 동참하는 사람들입니다.

   ☞ 이념이란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를 뜻합니다. 이념은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 도산 안창호 선생께서는 혼자서 하는 수련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동맹수련[함께 하는 수련]을 강조하셨습니다.

   ☞ 민족과 국가를 위하여 실천·봉사하는 일꾼이 갖추어야 할 덕목은 참, 진취성, 협동, 용기 등입니다. 달리 말하면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의 4대 정신을 생명으로 삼는 것입니다.

   ☞ 흥사단은 현재 청소년운동, 민족통일운동, 투명사회운동, 교육운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단우의 구분

 

흥사단의 단우에는 예비단우, 통상단우, 특별단우, 명예단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회언 가입 절차에 따라 정해지는 예비단우, 통상단우만 언급하겠습니다.

예비단우 - 다른 단체의 준회원과 같은 용어입니다. 흥사단의 목적과 공약에 공감하고 소정의 간단한 입단 절차를 거치면 예비단우가 됩니다.

통상단우 - 다른 단체의 정회원과 같습니다. 1년 이상 수련의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한 18세 이상 된 예비단우 중에서 서약 절차를 밟은 사람입니다. 서역은 다음 다섯 가지를 일상생활의 규범으로 하여 항상 실천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의 정신으로 자아를 혁신한다.

   ♡ 단우를 사랑하고 신의를 지키며 서로 돕는다.

   ♡ 우리 흥사단의 운동에 한마음으로 참여한다.

   ♡ 맡은 책임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완수한다.

   ♡ 공익을 우선하여 생활하며, 민주시민으로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한다.

 

가입 절차

 

가입 의사가 있는 사람은 이 화면에 있는 입단청원서를 내려받아서 작성한 후 부산흥사단에 제출합니다. 

부산흥사단 임원회에서 입단 여부를 심의하고 통보를 해 줍니다.

부산흥사단 공식 행사 때 입단식을 하고, 예비단우가 됩니다.

   ☞ 예비단우에서 통상단우가 될 때는 서약식을 합니다. 서약식 식순에서 5대 공약을 실천할 것을 선서하여 약속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서비스 이용약관 상단으로

사단법인부산 흥사단부산광역시 동구 홍곡로 91번길 2
Tel (051) 469-1129 Fax (051) 468-0140 e_mail: busan@yka.or.kr
Copyright © 사단법인 부산흥사단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휴먼소프트 연락처:051-636-6311 email: human@humansoft.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